페블 비치 Around Pebble Beach

페블 비치 골프 링크스 Pebble Beach Golf Links

  • HOME
  • 미주
  • 미국 서부
  • 페블 비치
  • 페블 비치 골프 링크스

극적인 해안선과 신비로운 숲을 가진 전설의 코스

별 5개

“너무나도 아름답다. 게임에 집중할 수가 없다.” 1921년 US 오픈 챔피언 영국인 짐 반즈가 페블 비치를 플레이하면서 한 말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골프 코스 중 하나인 페블 비치는 2017년 골프매거진 선정 세계 100대 코스 9위에 올랐다.

 



페블 비치가 다른 여러 명문 코스들과 다른 것은 이 곳이 퍼블릭이라는 점이다. US 오픈을 다섯 차례 (1972, 1982, 1992, 2000, 2010년)나 개최했으면서 세계 최상위에 꾸준히 랭크되는 전세계 유일한 퍼블릭 코스가 바로 페블비치인 것이다. 이 곳에는 코스를 개장한 지 100주년이 되는 2019년 여섯번째로 US 오픈 대회가 돌아올 예정이다.



사업가 새뮤엘 모스 (Samuel F. B. Morse)는 1900년대초 침체된 부동산 시장에 속에서 캘리포니아 몬터레이 만 바닷가에 골프 코스 건설을 기획했다. 그는 아마추어 챔피언 경력의 잭 네빌 (Jack Neville)과 더글러스 그랜트 (Douglas Grant)를 고용해 미화 10만 달러를 들여 1919년에 지금의 씨사이드 링크스 코스를 만들었다.


오늘 날 이 곳은 극적인 해안선의 풍광, 신비로운 숲을 배경으로 페블 비치 골프 링크스 (Pebble Beach Golf Links), 스파이글래스 힐 (Spyglass Hill), 더 링크스 앳 스패니시 베이 (The Links at Spanish Bay), 델 몬트 골프 코스 (Del Monte Golf Course) 등 4개의 코스를 지닌 세계적 골프휴양지로 발전했다.

 

 

페블 비치는 미국 골프 역사에 중요한 순간들을 장식해왔다. 코스는 1929년에 미국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전미 아마추어 대회를 유치했는데, 이 대회에서 바비 존스가 첫 경기에서 충격적인 탈락을 맛봤다. 페블 비치는 이어 1947년과 그 이듬 해에 전미 여자 아마추어와 전미 아마추어 대회를 연달아 개최했다.




페블 비치가 미국 전역에서 유명해진 계기는 1947년 당시 최고 인기 코미디언이던 빙 크로스비가 ‘크로스비 프로암’을 개최하면서부터 였다. 오늘날의 AT&T 페블 비치 내셔널 프로암으로 이어진 이 대회는 당시 미국의 골퍼와 비골퍼들의 눈을 페블 비치에 집중시켰다.



1961년에 페블 비치에서 열린 전미 남자 아마추어 대회에서 오하이오 주립대학생이었던 21살의 잭 니클라우스가 우승하면서 골프계에 그의 이름이 등장했다. 1972년에 미국에서 퍼블릭 코스로는 처음으로 개최된 US 오픈 챔피언십 대회에서 니클라우스는 다시 트로피를 들어 올린다. 218야드 파3 17번 홀의 깃대를 맞춘 그의 아이언 샷은 미국 메이저 대회 역사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으로 기록된다. 1982년에 다시 개최된 US 오픈에서 니클라우스는 3타 뒤진 채로 마지막 라운드에 나서 전반에만 5개의 연속 버디를 기록해, 그날 선두로 시작한 톰 왓슨에 역전승을 거두는 이변을 연출해냈다.  

 


돌이 많고 거친 풍광이 일품인 몬터레이 해안선을 따라 가능한 한 많은 홀을 집어넣고 싶었던 네빌은 독특한 ‘8’자 형태의 레이아웃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냈다. 파 72 6828야드의 코스는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레이아웃의 변화를 거의 겪지 않았다. 앨리스터 맥킨지, 잭 니클라우스, 아놀드 파머 등 전설적인 설계가와 선수들에 의해 몇몇 홀들의 티박스, 그린의 위치와 홀의 길이 등이 바뀌었을 뿐이다.



첫 두 홀은 내륙에서 시작하며, 3번 홀 그린이 시야에 들어올 때부터 해안선이 보이기 시작한다.


 

 


해안을 따라 나 있는 4번 홀을 지나, 5번 홀 티박스에 들어서면 키 큰 해송 몇 그루가 병풍처럼 서 있는 파3 5번 홀 그린이 인상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홀은 1998년 잭 니클라우스에 의해 페블 비치 코스에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애초에 해안가의 조각 땅 하나를 사들이는데 실패해 네빌은 5번 홀을 현재 6번 홀의 티가 있는 곳에 우겨 넣어야 했었고, 꾸준히 이 땅을 사들이려 했던 페블 비치 컴퍼니의 노력은 1995년에 이르러서야 결실을 거두게 됐다. 


디자인을 맡은 잭 니클러스는 새 땅에 최고의 파 3홀을 만들어냈다. 비록 5번 홀 그린에서 6번 홀 티까지 꽤 걸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게 되었지만, 해안가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했던 원래 설계가 네빌의 비전이 80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실현된 셈이다.
​ 





홀은 이제 본격적으로 바닷가로 나온다. 높은 절벽 위 블라인드 그린을 향해 긴 오르막 세컨드 샷을 해야 하는 파4 6번 홀부터 흥분이 시작된다.







다음은 페블 비치에서도 가장 유명한 파3 7번 홀이다. 100야드 조금 넘는 짧은 거리에 급경사 내리막이어서 실제 거리는 7-80야드에 불과하지만 강풍 속에 사방이 벙커로 둘러 쌓인 좁은 그린에 볼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그린 뒤편으로는 태평양의 성난 파도가 검은 바위들을 매섭게 몰아치며 쉴 새 없이 하얀 포말을 뿜어 낸다.





427야드 8번 홀은 7번 홀과 시그니처 홀을 다툴 정도로 뛰어난 우 도그레그 파4 홀이다. 티 박스에서 저 멀리 아래 그린은 보이지 않는다. 200야드 지점 너머는 깍아지른 절벽과 바다가 있어서 페어웨이 왼쪽 또는 오른쪽 적당한 지점까지 볼을 정확히 보내야 한다.

 

절벽에 가까운 페어웨이에 볼이 안착될수록 세컨샷이 짧아 투 온 가능성이 높다. 티샷이 아무리 성공적이었다 하더라도, 깊은 바다 건너 벙커에 둘러쌓인 작은 그린에 아이언으로 어프로치 샷을 하는 것은 또 다른 도전이다. 페블 비치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바로 이 세컨샷일 것이다.









새하얀 모래 해변에 거칠게 밀려오는 파도를 바라보며 나아가는 9, 10번 홀은 페블 비치가 왜 세계 탑 5에 드는지를 확인시켜 준다. 극적인 아름다움이다.







11번부터 홀들은 내륙으로 들어가 16번 홀까지 클럽하우스 방향으로 이어진다. 5번부터 10번 홀까지의 감동에 비하면 다소 평범해서 의아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티샷과 어프로치 모두 적절한 위치에 떨어뜨리지 않으면 낭패에 빠지도록 전략적인 홀들이어서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다시 바다로 나오는 파 3 17번 홀은 왼쪽으로 바다가 펼쳐지는 홀인데 그린 좌우로 넓고 긴 벙커들과 나비 모양 그린이 주의해야 할 난관이다. 그린은 가늘고 긴데다 티박스에서 볼 때 45도 가량 틀어져 있기 때문에 핀의 위치와 바람 상태에 따라 클럽 선택폭은 정말 다양하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







파5 18번 홀은 전세계에서도 가장 뛰어난 클로징 홀의 하나로 꼽힌다. 본래 짧은 379야드 파 4홀이었던 18번 홀에 대한 불평이 심심치 않게 나오자, 1921년 영국의 코스 설계가인 윌리엄 파울러 (William H Fowler)는 이를 거의 200야드나 더 긴 550야드 전후의 파 5 롱 홀로 변모시켰다. 투온에 실패할 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레이아웃은 오늘날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의 18번 홀을 가장 뛰어난 클로징 홀의 하나로 탄생시켰다.

홀은 그린까지 100야드 넘게 뻗어 볼이 바다로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해안 벙커와 페어웨이 중간에 우뚝 선 나무 한 그루가 특징이다. 그린 앞 오른쪽에 그린을 덮을 듯 높은 소나무도 인상적인데 어프로치 샷이 여기 걸리지 않도록 페어웨이 왼쪽으로 세컨샷을 보내는 것이 이상적이다.







2018년 현재 페블 비치의 그린피는 525불이다. 페블 비치를 예약하기 위해서는 페블 비치 리조트에서 최소한 2박을 해야 한다. 7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는 최소 3박을 해야 한다. 숙소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2인실 숙박비는 하루에 최소 800불 이상이다.

 

다른 코스들은 1박 당 1라운드가 허용된다. 투숙객이 아닐 경우 더 링크스 앳 스패이니 베이는 6개월, 스파이글래스 힐을 3개월 전부터 티타임 예약이 가능하다. 페블 비치의 경우, 숙박을 하지 않아도 플레이 하루 전부터는 빈 티타임이 있을 경우 예약을 할 수도 있다.

 

예약 정보
홈페이지 https://www.pebblebeach.com/
예약 이메일 email@pebblebeach.com (일반 문의)
예약 전화번호 +1-800-877-0597
예약 가능 요일 제한 없음
그린피 USD525
기타 기본적으로 전화로 예약을 받음. The Inn at Spanish Bay는 2인 1실 1박에 790불, The Lodge at Pebble Beach는 900불부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