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버른 근교 Around Melbourne

로열 멜버른 골프 클럽 웨스트 코스 The Royal Melbourne Golf Club West Course

  • HOME
  • 오세아니아
  • 호주
  • 멜버른 근교
  • 로열 멜버른 골프 클럽 웨스트 코스

지구 남반구에서 가장 뛰어난 골프 코스

별 5개

로열 멜버른 웨스트 코스는 지구 남반구에서 가장 뛰어난 골프 코스로 평가되어 왔다. 클럽은 깊은 역사를 갖고 있다. 멜버른 골프 클럽은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 클럽이다.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류스와 머셀버러 골프 클럽 멤버였던 호주 이주민들을 주축으로 클럽이 창립된 해는 1891년이었다. 이어 1895년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왕립 칭호를 받았다.




클럽은 지금보다 훨씬 더 도시 중심부 가까이에 있었으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멜버른 남쪽으로 이동했다. 1898년에 코스를 오늘날 샌드벨트 (Sand Belt)라 불리는 지역의 샌드링엄 (Sandringham) 황무지로 옮겼다. 하지만 이 곳도 주택들에 둘러싸이게 되자, 다시 바로 남쪽 블랙 락 (Black Rock)이라 불리던 땅을 확보한 다음 스코틀랜드의 설계가 앨리스터 맥킨지 박사를 초빙했다.


 

 

1926년 10월에 멜버른에 도착한 맥킨지는 불과 몇 달 만에 기존 코스 가운데 6홀만 살리고 나머지 12홀을 추가하는 설계를 마쳤다. 1924년 호주 오픈 우승자였던 알렉스 러셀 (Alex Russell)과 코스의 그린 키퍼였던 믹 모콤 (Mick Morcom)이 작업을 도왔다. 그 해 12월에 맥킨지가 멜버른을 떠난 후 러셀과 모콤이 마무리 공사를 하여 1931년에 코스를 완성했다. 코스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로열 멜버른 웨스트 코스는 맥킨지의 최고 걸작으로 통한다.



로얄 멜버른 서코스를 설명하면서 맥킨지 스타일의 벙커를 빠뜨릴 수는 없다. 그의 벙커들은 측면이 날카롭게 깎인 형태로 유명하다. 그는 이것을 위장술로 설명한다. 맥킨지는 19세기 말 남아프리카 보어 전쟁에 군의관으로 참전하면서 위장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골프 코스 시공에 있어서 자연의 언듈레이션을 흉내내는 능력으로서 위장술이 가장 중요하다”는 설계철학을 갖고 있었다.



웨스트 코스는 평이한 첫 홀로 시작한 다음, 왼쪽으로 급격히 휘는 짧은 파4 3번 홀에서부터 골퍼의 기량을 테스트하기 시작한다. 전반의 파3 홀 모두 뛰어나다. 161미터의 5번 홀은 좌우 5개의 벙커를 피하는 게 관건이고, 벙커와 깊은 러프에 둘러싸인 135미터 7번 홀에서는 페이드나 높게 띄워 떨어뜨리는 샷을 구사해야 한다.

 

 



285미터로 짧은 좌도그렉 파4 10번 홀은 전형적인 위험과 보상 홀이다. 볼을 그린에 가깝게 보내려면 페어웨이 왼쪽으로 보내야 하지만 그 곳의 깊은 벙커에 빠질 위험이 커지고, 반대로 안전하게 오른쪽으로 볼을 보내면 그린에서 멀어진다. 왼쪽으로 휘어가는 11번 홀은 416미터로 가장 긴 파4 홀이다. 두번째 샷이 그린 앞 쪽을 지키는 벙커들에 못 미치기 쉽다.





16번 홀은 최고의 파3 홀이다. 202미터의 긴 전장도 부담이지만 그린 양쪽에 놓인 벙커들로 인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벙커에 들어갈 위험을 무릎 쓰고 마음껏 샷을 휘둘러보는 편이 나아 보인다. 리커버리 샷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코스는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한다. 18번 홀은 오른쪽으로 꺾이는 긴 파4 홀로 그린 앞 오른쪽 벙커에 볼이 빠지지 않도록 충분한 거리의 페이드 샷을 구사해야 한다.



웨스트 코스는 누구에게나 가장 어려운 코스 중 하나로 기억될 것이다. 드라이버는 어느 정도 보낼 수 있어도 어프로치 샷이 늘 문제다. 그린에 다가서는 과정이 스코어를 결정한다. 그린은 다른 어떤 코스보다도 빠르다. 두려워하면 끊임없이 벙커와 그린 밖을 헤매기 십상이다. 후회 없이 자신을 믿고 영웅적인 샷을 해야 한다. 비록 스코어카드는 엉망이 되어도 감동은 오래 남을 것이다.

웨스트 코스에서는 티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다. 프로샵에 핸디캡 증명서를 제출하면 그에 따라 정해진 티의 거리만 나오는 스코어카드를 준다. 중급자 이상이라면 6067미터 파72의 스코어 카드를 받게 될 것이다. 예약은 이메일로 할 수 있다. 다만, 소속된 골프 클럽이 있어야 하고, 그 클럽에서 작성한 방문객 소개서를 예약 요청 내용과 함께 이메일로 보내야 한다. 이스트 코스도 마찬가지다.

웨스트 코스는 2017년 골프매거진 세계 100대 골프 코스에서 11위, 골프다이제스트 미국 제외 세계 100대 코스에서는 3위로 선정되었다. 2019년에 이곳에서 프레지던츠 컵 (Presidents Cup)이 열릴 예정이다.

예약 정보
홈페이지 https://www.royalmelbourne.com.au/cms/
예약 이메일 golfbookings@royal.melbourne
예약 전화번호 +613-9599-0500
예약 가능 요일 월, 화, 금 오전 10:30 -11:30
그린피 AUD550
기타 홈페이지에서 Visitors – Playing at Royal Melbourne으로 들어가면 예약 요청 직접 입력 가능. directorofgolf@royal.melbourne에 연락해 웨스트, 이스트 코스 36홀 플레이 예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