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Danang

바나 힐스 골프 클럽 Ba Na Hills Golf Club

  • HOME
  • 아시아
  • 베트남
  • 다낭
  • 바나 힐스 골프 클럽

루크 도날드의 아시아 첫 작품

별 4개

다낭의 네 개 골프장 중 가장 최근인 2016년에 개장한 바나 힐스는 골프 설수 루크 도날드가 디자인한 아시아 첫 작품이다. 선수 출신 설계가로 그렉 노만, 잭 니클라우스, 닉 팔도 등이 만든 코스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도날드라는 이름은 생소해 그의 작품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대성공인 듯하다. 바나 힐스는 바닷가에 자리한 기존 세 코스와 달리 내륙 산악 코스로 만들어졌다. 다낭 시내에서 서쪽으로 30여분 거리 산 위에 자리하고 있다.



홀들은 넓은 산악 지형을 활용해 여유 있게 배치되었다. 업 다운이 큰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홀이 이어진다. 특히 10-17번까지는 산 하나를 돌아 큰 삼각형을 그리며 돌아간다. 그만큼 큰 땅에 들어선 코스이고 그것이 장점이다. 다낭, 몽고메리 링크스, 라구나 랑코와는 다른 코스 스타일이어서 다낭 골프 여행의 재미를 크게 높여준다.

레이아웃은 간결하면서도 벙커와 워터해저드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해 홀 다양성을 높였다. 특히 벙커들을 과감하게 배치했다. 그린에서 뚝 떨어지듯 가파르고 깊게 파인 벙커가 바나 힐스의 상징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5번 홀 그린 앞에서 시작해 6, 7, 8, 9번과 16번과 17번 홀 옆을 지나 9, 18번 사이까지 이어지는 단일 워터해저드다. 이 인공 연못이 여러 홀에서 극적인 홀들을 만들어 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낭의 다른 코스에서는 보기 어려운 세팅이다.



코스는 쉬운 듯 결코 쉽지 않고, 그러면서도 매 홀 생각하는 샷을 하게 한다. 베트남에서 보기 힘든 독창적인 디자인도 시도했다. 무엇보다 전장이 어마어마하다. 가장 백티에서 7857야드 파72이다. 레이디 티에서 5173야드로 무려 2700야드나 차이 난다. 최상급 선수가 와도 만만하게 볼 수 없을 거리다. 물론 자기 실력에 맞는 티를 고르기만 하면 플레이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독특한 홀들이 여럿이다. 우선 백-투-백 파5 홀인 4, 5번 홀이 인상적이다. 페어웨이에 도랑이 가로지르고 높이 솟은 그린 앞 깊은 벙커들이 위협적인 4번 홀은 그 나마 길이가 짧아서 해볼 만하다.



하지만 백티에서 무려 708야드나 되는 괴물 같은 롱 홀 5번에서는 티박스의 위치에 따라 티샷으로 물을 넘기기가 쉽지 않다. 가장 어려운 홀 중 하나다.



7번과 8번 홀도 뛰어나다. 7번 홀은 티박스에서 핀이 보일 듯 말 듯 가운데가 솟은 페어웨이를 지나 물가 그린으로의 어프로치가 흥미롭다.





물 건너 괴물처럼 깊게 파인 세 개의 벙커가 그린 앞을 가로막는 8번 파3 홀은 시각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홀 가운데 하나다.



길고 정확한 티샷이 요구되는 9번 홀에서는 그린 앞으로 비스듬히 흘러가는 개울을 넘기는 어프로치 샷이 관건이다.





가파른 오르막 블라인드  홀인 10번 홀에서는 페어웨이 왼쪽 벙커들을 피해가는 정확한 티샷이 요구된다. 전반과 다른 후반 홀들의 느낌이 감지된다. 





코스에서 가장 매력적인 레이아웃을 가진 파5 11번 홀에서는 페어웨이 나무 한 그루와 그 오른쪽 벙커 지대가 신중한 티샷을 요구한다. 세컨샷도 벙커와 벙커들 사이로 절묘하게 볼을 보내야 한다. 연못을 옆에 두고 좌우 벙커가 앞을 가로막는 그린에 이르기까지 세 번 모두 완벽한 샷을 요구하는 홀이다.







시원한 전경의 내리막 파3 12번 홀에 이어, 짧은 파4 13번 홀에서는 티샷을 마친 후 언덕 너머 볼과 그린을 확인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흥미로운 홀이다.







파4 14, 15번 홀은 인공 연못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는 난이도 높은 홀들이다. 14번 홀의 물 옆 그린 공략은 짜릿하고 흥미롭다. 15번 홀은 티샷을 페어웨이에 안착시키기가 쉽지 않고 길고 가파른 오르막 어프로치 샷의 난이도도 높은 홀이다 .







급경사 내리막 홀로 아일랜드 그린을 가진 파3 16번 홀은 끝까지 플레이어의 집중력을 요구한다.



또 하나의 급격한 내리막 17번 홀은 호쾌한 티샷에 이어 그린 앞 워터해저드를 넘기는 정확한 어프로치 샷이 요구되는 아름답고 매력적인 홀이다.

 

 

 

9번 홀과 서로 교차되며 반대쪽 평지로 이어지는 18번 홀은 언뜻 평범해 보이지만 그린까지 매 샷 최선을 다해야 하는 엄격한 마무리 홀이다.


코스는 베트남 최고 인기 위락 공원인 바나 힐스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다. 홀에서 바라보이는 베트남 최장 케이블카는 길이가 6킬로미터로 코스 인근 터미널에서 해발 1500미터 바나 산 정상까지 관광객들을 쉴 새 없이 실어 나른다.

11월에 방문했을 때 다낭 시내의 기온은 28도였는데 산속 코스는 좀 더 선선한 느낌이었다. 높은 습도는 어쩔 수 없지만 이 정도 날씨면 괜찮은 편이었다. 한가지 눈에 거슬리는 것은 야간 라이트 등이다. 최고 명문이 되기보다는 실리를 택한 듯하다. 그래도 골프장 관리 회사 IMG가 전반적인 코스 관리를 맡고 있어 그 밖에 하드웨어에 있어서 부족할 일은 없을 것이다.

예약 정보
홈페이지 http://banahillsgolf.com/
예약 이메일 info@banahillsgolf.com
예약 전화번호 +84-2363924888
예약 가능 요일 제한 없음
그린피 VND 3.35백만(주중) – 4.45백만(주말) (성
기타 캐디피 포함 요금. 홈페이지에서 티타임 실시간 예약 가능하며, 날짜와 시간대에 따라 할인 그린피 제공.